본문 바로가기

우아한테크코스

3. 우아한테크코스에서 후회되는 점

시리즈

0. 우아한테크코스 회고
1. 우아한테크코스에서의 기술 성장 기록
2. 우아한테크코스에서의 자기 성장 기록
3. 우아한테크코스에서 후회되는 점

3. 우아한테크코스에서 후회되는 점

후회되는 점을 서술하고자 한다. 이후 삶에서 신경써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들이다.

1. 건강

건강을 많이 신경쓰지 못 했다. 반년 이상 아침을 굶었다. 일년 정도 운동을 하지 않았다. 확실히 힘을 몰아썼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는 지속가능한 자기계발이 아니다. 롱런하기 위해서는 꼭 건강을 챙겨야 한다.

2. 일상의 루틴

나는 하나에 집중하면 나머지는 모두 미루는 경향이 있다. 청소, 빨래, 글쓰기, 독서, 친구와의 연락 등 미뤄온 것들이 너무 많다. 일상에 오직 하나만을 넣으려고 하기 때문에 다른 모든 것을 미루게 된다. 큰 사건이 일단락 되고 나서 몰아서 일을 처리한다. 그 사이에 쌓인 것을 볼 때 참 만족스럽지 못 하다. 루틴을 세워야할 것 같다. 청소 주기, 빨래 주기를 세워서 시간을 할당해야겠다. 독서 시간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반복가능한 안정적인 루틴을 만들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상을 살아내야 한다.

3. fundamental의 성장

우테코에서 기술적인 성장을 많이 했으나, fundamental 성장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 사실 개발 지식이라야, 누구나 시간을 붓고 열심히 하면 채워지기 마련이다. 시간에 비례한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fundamental 성장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내가 생각하는 fundamental은 생각의 크기, 기획 역량, 도전 역량, 리딩 역량, 의사 결정 역량 등을 의미한다. 이것을 키우기 위해서는 경험을 늘려야 한다. 독서를 통해 간접 경험을 늘리고, 이를 바탕으로 무수한 도전을 하며 직접 경험을 해야 한다. 그리고 빠르게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아무래도 개발 학습에만 몰두하다 보니 이런 측면까지 챙기지는 못 했다. 앞으로는 바쁜 와중에서도 fundamental 성장을 위해서 꾸준히 독서를 할 예정이다. 회사에 가서 매일 아침 30분은 독서 시간으로 채울 생각이다.


우아한테크코스 10개월 동안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 이런 콤팩트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음에 감사하고, 건강하게, 무탈히, 상처없이 마칠 수 있었음에 감사하다. 다음 회고는 경제활동인구로서의 회고가 될 것이다.

시리즈

0. 우아한테크코스 회고
1. 우아한테크코스에서의 기술 성장 기록
2. 우아한테크코스에서의 자기 성장 기록
3. 우아한테크코스에서 후회되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