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회고

[회고] 우아한테크코스 Level1 - 인격적으로 성장한 시간

우아한테크코스 Level1 (22.02.08~04.07)

Keep

1. 리더 경험

주도적으로 우테코에 참여하였다. 리더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였다. 자신감이 생겼다. 리더로서 발걸음의 시작. 스터디 2개를 열었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주도하려고 노력했다. 어떻게 하면 이 시간을 더 잘 보낼 수 있을까, 항상 고민했다. 확실히 지난 6개월 200명 집단을 이끌면서 많이 성장했다고 느낀다.

 

2. 무너지지 않고 걸어왔다.

새로운 집단에 들어오고, 새로운 교육 방식을 받아들이면서, 고민이 많았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고민하며 잘 헤쳐나왔다. 이대로만 해도, 만족할 만한 개발 수준/인격적 수준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3. 감정 상한 것을 꺼내는 경험

나에게 4년정도 생각해온 묵은 문제가 있다. 싫은 소리 못 하는 것. 우테코에서 계속 꺼내라고 이야기한다. 이런 이야기를 제대로 들은 적은 처음이다. 생각을 많이 했고, 어떻게 해야할지 판단이 섰다. 용기도 내보았다. 여러 인간관계를 해결해나갈 좋은 실마리를 찾았다.

 

4. 패턴 지양

 

정해진 패턴에 얽매이지 않고, 코드에 내 색깔을 담은 코드를 짜기

 

Problem

 

1. 게으름

자주 게으름에 빠졌다. 집에서 한 것치고 선방하긴 했지만, 폭발력이 아쉽다.

 

2. 독서

독서를 전혀 못 한점.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독서를 할 수 있냐고 나에게 묻지만, 나도 안 하고 있다.

 

3. 명확한 목표의 부재

꿈의 크기가 그 사람을 결정한다. 꿈 꾸는 만큼 모두 이루지는 못할 수 있다. 하지만 꿈 꾸지 않으면 절대 이룰 수 없는 것들이 있다.

 

Try

 

1. 더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

단순히 ‘리드한다.’ 를 넘어서 ‘잘 리드한다' 를 지향하고 공부하자. 어떻게 말해야 하고, 어떻게 물어야 하고. 명확히 모르겠다. 나의 말/행동이 어떻게 다가가는지. 공부하자.

 

2. 무너지지 않기 위해서는?

독서/운동/글쓰기를 하는 나는 무너지지 않는다고 느꼈다. 이것들은 정화조이다. 하나라도 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

 

3. 감정 상한 것을 꺼내는 방법은?

 

이야기하지 않는 것보다,

끝나고 이야기하는 것이 낫고,


끝나고 이야기하는 것보다
중간에 이야기하는 것이 낫고,


때때로 바로 이야기하는 것이 낫다.

일단 중간에 이야기하는 연습을 해보자. 장치는 회고.

 

4. 게으름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무조건 나가야지. 일을 벌려놓아야지

 

5. 독서를 잘하기 위해서는?

스터디에 참여하거나, 내가 스터디를 열어야지. 레벨 1 때 열린 독서 스터디들이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살피고, 추진해보아야겠다.

 

6. 명확한 목표

목표를 계속 생각하고, 목표를 놓지 않으려면, 나는 책을 읽어줘야 하는 것 같다.

 

7. 취미

독서, 축구

우테코에 있는 시간, 이외를 취미로 채우려고 노력하면 어떨까. 명확한 구분을 주면 어떨까